설명

큰 문서의 맨 끝에는 보통 찾아보기가 온다. 찾고자 하는 내용이 어디있는지 쉽게 찾아갈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LaTeX은 찾아보기도 쉽게 만들 수 있다. 이 문서에서는 \XeLaTeX에서 찾아보기를 만드는 방법만 제공한다.

먼저 프리앰블에 다음 명령을 입력한다.
\usepackage{makeidx}
\makeindex

그리고 본문에서 찾아보기에 들어갈 단어를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우쭈쭈\index{우쭈쭈}

마지막으로 문서에서 찾아보기가 들어갈 곳에 \printindex 명령을 사용한다.

이제 문서를 컴파일해서 idx 파일을 얻은 후, texindy라는 별도의 유틸리티를 사용한 후, 다시 컴파일한다.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 xelatex foo
# texindy -L korean -I omega foo.idx
또는
# texindy -M lang/korean/utf8-lang foo.idx
# xelatex foo

만약 차례, 상호참조 등을 사용한다면 xelatex으로 컴파일을 두 번 이상 한다. 끝이다. 이제 찾아보기 항목의 'ㅇ'(이응)항 밑에 '우쭈쭈'와 쪽번호가 보일 것이다. 찾아보기 페이지에서 우쭈쭈 항목 옆에 쪽번호를 누르면 본문에 우쭈쭈가 등장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찾아보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o.TeX 설명서(http://mirrors.ctan.org/language/korean/kotex-utf/doc/kotexdoc.pdf)의 제8장을 참고하기 바란다.

색인 스타일 변경

  • 자기에게 맞게 스타일 변경하기
  • xdy 파일 변경 Q&A(http://www.ktug.org/xe/index.php?document_srl=243426&mid=KTUG_QnA_board)
Retrieved from http://wiki.ktug.org/wiki/wiki.php/색인 만들기
last modified 2020-04-29 10:2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