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페이지는 네트워크(인터넷)를 통한 설치 방법을 설명한다. 네트워크 안정성을 확신할 수 없다면, isoimage를 통한 설치 방법을 고려해보라. 이 페이지에서 설명하는 방법과 큰 차이는 없으나 설치에 필요한 모든 파일을 미리 다운로드받은 다음에 시도하는 것이므로 실패할 가능성이 훨씬 적다.
1. 준비 ¶
-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나, 일부 Windows에서
C:\Windows\System32
폴더가 PATH 변수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다. 설치 프로그램이cmd.exe
를 부르기 때문에 이 폴더가 PATH에 포함되어 있을 것이 필수적이다. 만약 설치 후에 fmt를 만드는 데 실패한다면 십중팔구 이 문제일 것이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 MiKTeX이나 TeXLive 이전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면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지운다.
- 윈도우즈 사용자 이름을 영문자와 숫자만으로 한다.
- 영미권에서 만들어진 많은 프로그램들은 알파벳이외의 글자에 대해서 오작동을 하는 경우를 종종 만난다. 그러므로 컴퓨터에서는 영어만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쓰는 편이 좋다. 또한 사용자 이름도 철수, 영희 보다 Cheolsu, Yeonghui로 입력하는 편이 좋다. 그렇지 않은 경우, 질문게시판의 242049번 글 과 같은 경우를 만날 수 있다. 윈도우10 사용자 이름 바꾸는 방법 의 방법으로 사용자 이름을 바꿀 수도 있으나, 항상 잘된다고는 보장하기 어렵다.
- 자신의 사용자 이름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cmd (powershell 아님)를 열고 다음 명령을 실행해본다. 여기서 보이는 폴더 위치에 한글이 들어 있지 않아야 한다.
echo %userprofile%
- 한글이 포함되어 있더라도 TeX Live를 설치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설치 자체는 TEMP 환경 변수를 일시적으로 변경하여 설치가 가능하다. | KTUG Q&A 게시물 참조.
- 설치에 성공했더라도 다음과 같은 문제를 만날 수 있다.
2. TeXLive 설치 ¶
- 설치 프로그램 파일 install-tl-windows.exe를 다운로드받는다.
- 실행한다.
- 이 실행 파일은 두 단계로 실행된다. 먼저 설치에 필요한 파일의 압축을 풀고, 그 다음에 인스톨러를 실행하는 것이다. 각 단계는 자동으로 진행하므로 사용자가 할 일은 (인스톨러가 실행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 TeX Live 2021부터는 두 번째 단계, 즉 인스톨러가 실행될 때 CTAN mirror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Asia -> Korea를 찾아 들어가면 ktug, navercorp 등 몇몇 mirror의 목록이 나타난다. 되도록 ktug 서버를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 mirror를 지정하여 실행할 수 있다. 위의 목록에 나타나지 않는 미러 사이트를 지정하여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면 kakao.com의 미러는 목록에 없다. 다운로드 폴더에서 cmd를 열고 다음과 같이 명령을 내린다.
install-tl-windows.exe --repository http://mirror.kakao.com/CTAN/systems/texlive/tlnet
미러 사이트 주소는 아래 repository mirror 항목을 참조. - Selected scheme이 scheme-full로 되어 있다. 원하는 것을 선택한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scheme-full 설치하는 것이 사후관리를 위해서나 정신건강을 위해서나 좋다.
- Install TeXLive 버튼을 누르고 기다린다.
- 네트워크를 통하여 설치하는 것이므로 네트워크 사정에 따라 중간에 간간이 접속에 실패한 것같은 메시지가 나오지만 대부분 별 문제가 아니된다. 정말로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하여 중단되었다면 처음부터 다시 한다.
- 패키지를 받아 오다가 속도가 느려져 중간에 끊기면서 설치가 종료되는 일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경우 다시 설치하거나, 좀 더 속도가 빨라 보이는 다른 서버를 찾아 보는 수 밖에 없다. 주로 졸업논문 작성 시즌에 발생하는 일로서, 접속량 증가에 따라 속도가 느려져 발생하는 일이므로 다른 대안을 찾기는 어렵다. 대안이라면 ISO화일을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으로 해결한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2.1. repository mirror ¶
- KTUG에서도 CTAN을 미러하고 있으나 서버의 대역폭이 좁아서 ftp.ktug.org로부터 TeX Live를 설치하면 20시간 정도 걸릴 수 있다. 그러므로 다른 미러 사이트를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 다음은 현재 알려진 국내의 미러 사이트 주소이다. 다음 주소는
--repository
옵션 다음에 적어주면 된다.- install-tl-windows.bat --repository URL 의 명령으로 설치간 필요한 패키지를 받아올 repository를 지정할 수 있다. 현재 한국내에서 사용가능한 곳과 설치 명령은 아래와 같다.
- 카카오(다음):
http://mirror.kakao.com/CTAN/systems/texlive/tlnet/
- 네이버 주식회사 :
http://mirror.navercorp.com/CTAN/systems/texlive/tlnet/
- harukasan :
http://ftp.harukasan.org/CTAN/systems/texlive/tlnet/
- Yongbok.net:
http://mirror.yongbok.net/ctan/systems/texlive/tlnet/
- CRAN (Comprehensive R Archive Network) mirror, 동아시아 권역 (0-Cloud-East-Asia)
https://cran.asia/tex/systems/texlive/tlnet/
(2020-07-29부터) - KAIST :
http://ftp.kaist.ac.kr/tex-archive/systems/texlive/tlnet/
- KTUG : 살아 있지만 매우 느리다.
http://ftp.ktug.org/tex-archive/systems/texlive/tlnet/
- 카카오(다음):
- 물론 URL에 다른 곳을 넣어도 된다. 예를 들어 JAIST에서 제공하는 미러를 사용하여도 된다.
- JAIST :
http://ftp.jaist.ac.jp/pub/CTAN/systems/texlive/tlnet/
- JAIST :
- install-tl-windows.bat --repository URL 의 명령으로 설치간 필요한 패키지를 받아올 repository를 지정할 수 있다. 현재 한국내에서 사용가능한 곳과 설치 명령은 아래와 같다.
3. 설치 종료 후 ¶
- 가장 안전한 것은 시스템을 한 번 리부팅해주거나 로그아웃했다가 다시 로그인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적어도 실행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다 중단했다가 다시 실행하라.
4. ko.TeX Live 설정 ¶
- ko.TeX Live[1]설정은 TeX Live 설치후 KTUG repository[2]를 이용하여 한글 환경에 필요한 추가 패키지를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 다만 꼭 필요한 부분은 아니므로, KTUG repository에서 필요한 패키지만 골라서 설치하여도 된다.
- TeX Live command-line(cmd 프로그램)을 열어서 다음 명령을 차례로 실행한다. (> 표시는 프롬프트이므로 직접 써넣는 것이 아님.)
> tlmgr repository add https://cran.asia/KTUG/texlive/tlnet ktug > tlmgr pinning add ktug * > tlmgr install ktugbin > tlmgr install nanumttf hcr-lvt
여기까지 진행하면 ko.TeX Live와 비슷한 상태가 된다.- 참고사항 1: 수동설정시 참고할 점
- cmd 프로그램 열기에 익숙하지 않으면, 명령창열기 참고.
- 띄어쓰기와 대소문자에 주의한다. 특히 첫 줄 명령에서 마지막의 tlnet과 ktug 사이를 반드시 띄어야 한다.
- pinning add 명령의 별표(*)는
"*"
처럼 따옴표로 둘러싸서 입력할 수 있다. - Tip: 타이핑하면서 오타가 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복사-붙이기로 하면 편리하다.
- 첫줄에서
tlmgr ... ktug
를 복사하여 명령창에 붙이기한 후 엔터를 쳐서 실행하고 - 차례로 다음 줄을 복사-붙이기 하여 실행해나가면 끝.
- 첫줄에서
- 참고사항 2: 위의 수동설정 과정을 클릭 한 번으로 자동설정하는 방법
- ko. TeX Live 설정 과정 전체 자동화 배치파일. tl-kotex-2019.zip (548 Bytes) (설치연도에 무관하게 실행 가능)
- 위에 설명된 과정 중에서 texworks-config와 hcr-lvt 설치 과정은 제외함. (texworks-config는 사용자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그리고 hcr-lvt는 ktug 서버가 너무 느리기 때문에 시간 관계상.)
- zip 파일을 풀면 나오는 배치파일을 실행. (TeX Live 설치가 완전히 종료된 후 실행)
-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여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 ko. TeX Live 설정 과정 전체 자동화 배치파일. tl-kotex-2019.zip (548 Bytes) (설치연도에 무관하게 실행 가능)
- 참고사항 1: 수동설정시 참고할 점
- 설치하기Windows/UserFont의 권고를 따르는 것이 좋다.
6.1. 업데이트 ¶
- cmd를 열어서 업데이트
> tlmgr update --all --self
- 텍라이브 매니저 자체가 업데이트 되지 않아 업데이트가 잘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 이 링크에서 update-tlmgr-latest.exe 파일을 받아 실행 후 업데이트를 다시 시도한다. (참고링크, KTUG게시판 191705글)
- 또는 Windows 메뉴 (찾기)에서] TeX Live Manager를 실행하여 업데이트할 수 있다.
6.2. 삭제 ¶
- 설치한 패키지만 삭제하려 하는 경우
> tlmgr remove <package>
- TeX Live 전체 삭제
-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TeX Live 20XX를 삭제하고
- c:\usr\texlive 폴더를 직접 삭제
- 참고: 이전에 설치된 버전을 제거하고 다음 연도 TeX Live를 설치하기 위해서라면 폴더 삭제는 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참고: TeXLiveUpdate
7. 다른 방법 ¶
- 설치하기Windows
- isoimage로 설치하기 미리 isoimage를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하는 방법.
8. 발생 가능한 문제상황 목록 ¶
- 일부 바이러스 진단 프로그램이 TeX Live 2016에 대하여 바이러스로 진단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대부분은 오진일 가능성이 높다.
- 일부 바이러스 진단 프로그램이 TeX Live 2016의 실행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다. 바이러스 진단 프로그램의 실행을 잠시 중단하고 설치하는 수밖에 없다. 대부분의 잘 알려진 바이러스 진단 프로그램은 이런 동작을 보이지 않는다. (바이러스 진단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설치할 것을 권한다.)
- perl.exe 에러
- Can't spawn "cmd.exe"
- biber.win32 설치중 중단
- 패키지 다운로드 중 설치가 멈추는 경우
- 네트웍 상태가 나빠서 설치가 어려운 경우, iso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것이 편리할 수도 있다. 이방법은 위의 다른 방법 항을 참조한다.
- 한글 문서를 XeLaTeX으로 컴파일 시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설치 후 ko.TeXLive 설정 부분을 수행하지 않은 경우 한글 문서를 XeLaTeX으로 컴파일 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이 경우 ko.TeXLive 설정을 참고하여 nanumttf를 설치하여 해결할 수 있다.
9.1. 환경 변수의 확인 ¶
개인이 설치한 폰트나 매크로를 위한 디렉토리는 아래의 명령으로 확인할 수 있다.
- kpsewhich --var=value=TEXMFHOME : 혼자만 사용하는 글꼴, 매크로등을 설치할 위치
- kpsewhich --var=value=TEXMFLOCAL : TeX Live로 설치되지 않았으나, system안에서 함께 사용할 글꼴, 매크로등을 설치할 위치
9.2. exe 대신 설치 압축파일을 이용하는 방법 ¶
- 위의 설치 exe는 압축을 풀고 install-tl-windows.bat라는 배치파일을 실행하는 일을 하는 파일이다. 이 과정을 수동으로 할 수 있다.
- http://mirror.navercorp.com/CTAN/systems/texlive/tlnet/install-tl.zip 다운로드
- 압축을 풀고 intall-tl-YYYYMMDD라는 폴더로 들어간다.
- command 명령창을 연다
- windows key + R 을 누른후 cmd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르면 DOS 시절과 같은 terminal 창이 뜬다.
- install-tl-windows.bat 를 입력하고 실행한다.
설치되는 디렉토리를 기본값에서 바꾸어 설치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위의 항목 "미러 사이트"를 참고하여 가까운 서버를 지정하자.
- 커맨드창 실행 시 GUI가 안 뜨고 바로 goodbye로 꺼지는 경우(오류메시지: cmd.exe를 찾을 수 없다고 함)가 있는데, 윈도우 환경에서 시스템 속성 > 환경 변수의 시스템 변수 'Path'에 C:\Windows\system32; 를 추가하면 된다.
9.3. 64bit binaries 설치 ¶
- 64bit binaries를 설치할 수도 있다. texlive windows의 세번째 section을 보면, 64bit binaries에 대한 설명이 있다. README를 읽어 보고 따라서 하면 된다.
- texlive\2022\win32는 놓아 두고 texlive\2022\win64에 별도로 설치되고, path 환경변수에 따라 어느 것을 먼저 사용할 것인가를 고르는 형태이다.
- 다만 모든 실행화일이 win64환경에 맞는 것이 아니라서 win32, 64가 혼재되는 데다가 Ghostscript등 다른 실행화일들의 환경까지 고려하여야 하므로 아직 권하기는 어렵다.
- TeX Live 2023은 windows를 win64 build로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다.
- 루아텍에서 memory exhausted 에러가 발생한 경우 win64 binaries를 이용하여 극뽁한 경우도 있다.
- TeX Live 2022 + win64 실행화일 설치후 lualatex이 에러를 내면서 컴파일 되지 않는 경우에는 ktug 게시판 258502번글을 참조하면 된다.
- 그러나 TeXLive 2021이 설치된 상태에서 64bit binaries만 2022년의 것이 설치되거나, win32는 version이 올라갔으나 win64는 버젼이 따라 올라가는 것이 지체되면서, tex의 version이 맞지 않아 fmt를 쓸 수 없는 상태가 일어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장점만큼 단점도 있을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사용하면 된다.
- 컴파일 속도는 10~15%정도 이익이 있을 수도 있다.
set path=c:\bin\TeXLive\2021\bin\win64;%path% timer pdflatex test.tex xelatex test.tex pdflatex test.tex timer win64환경에서 3회 반복하고, 1회차는 빼고 2, 3회차의 컴파일 시간 21.70s 21.74s set path=c:\bin\TeXLive\2021\bin\win32;%path% timer pdflatex test.tex xelatex test.tex pdflatex test.tex timer win32환경에서 3회 반복하고, 1회차는 빼고 2, 3회차의 컴파일 시간 26.08s 26.33s timer 명령은 windows의 command.com에서는 없을 수도 있다. TCC등의 대체 shell에서 제공되는 명령이다.
11. 이전(전년도) 버전으로부터 업그레이드 ¶
- 매년 TeXLive는 새 버전이 나온다. 매년 새로이 설치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 이전 년도에 설치된 상태를 그대로 두고 버전을 새 년도의 것으로 업그레이드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한다. 이 때에는 설치 위치의 연도 표시가 처음 설치된 연도(예: c:\texlive\2019)를 그대로 유지한다. 그러나 시스템 자체는 새 연도 버전으로 바뀐다. 설치 연도를 새 연도로 고치고 싶으면 새로 설치한다.
- |update-tlmgr-latest.exe를 다운로드 받는다.
- 실행한다.
- 실행이 끝난 후에 시스템 전체를 업데이트한다.
- cmd에서
tlmgr update --all --self
를 실행하거나 - TeX Live Manager를 실행하여 update
- cmd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