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RSPIHCRSSRSS

참고문헌

last modified: 2022-10-05 10:54:05 Contributors

이 페이지는 참고문헌을 본문에서 인용하고 인용한 문헌들의 목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thebibliography 환경을 사용하는 방법

이 방법은 본문 안에 thebibliography라는 환경을 만들고 이 환경 안에 인용할 참고문헌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여 인용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워드프로세서에서 참고문헌 작성하는 방식의 LaTeX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세한 사용법은 lshort에 나와있으므로 해당 문서를 참고한다.

BibTeX을 사용하는 방법

BibTeX을 이용하여 참고문헌을 인용하고 목록을 작성하는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인용할 참고문헌 내용이 담긴 .bib 파일을 준비 (직접 작성하거나 기존에 작성된 파일을 가져옴)
  2. .tex 파일에서 인용하고자 하는 참고문헌을 인용 (주로 \cite{marker} 명령을 이용)
  3. 참고문헌 스타일을 지정하고 (\bibliographystyle{..}) 참고문헌 작성에 사용할 .bib파일의 이름을 명시 (\bibliography{..})
  4. .tex 파일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컴파일 : (pdf,xe)latex -> bibtex -> (pdf,xe)latex -> (pdf,xe)latex
처음 시도하는 사람에게는 어차피 이러한 설명은 별 도움이 안될테니 테스트용 파일을 받아서 실행해 보자 (테스트용 파일 : @bibtest.zip (834 Bytes)). 첨부파일을 열어보면 bibtest.bib라는 파일이 있다. 텍스트 편집기로 이 파일을 열어보면 인용하고자 하는 문헌의 정보가 양식에 맞춰 작성되어 있다. 즉 본인이 인용하고자 하는 문헌의 정보는 이 파일 안에 작성되어 있어야 한다. 이제 test.tex 파일을 열어보면 \cite{Absil2006}, \cite{Anderson2008}라고 작성된 부분이 보일 것이다. 예상하다시피 \cite 명령이 적힌 부분에 해당 문헌을 인용하겠다는 의미이다. \cite 명령의 인자는 bibtest.bib 파일에 적힌 marker와 같음에 주목한다. 인용 스타일은 plain을 이용했고 .bib파일 이름이 bibtest이므로 해당 파일을 사용하겠다고 명시했음을 확인하자. 이제 test.tex 파일을 앞에 설명한 순서대로 컴파일 한다. 특히 bibtex으로 컴파일 할 때 .bib 파일을 컴파일 하는 것이 아니라 .tex 파일을 컴파일 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 정상적으로 동작 했다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았을 것이다.
bibtest.png
[PNG image (26.56 KB)]


한국어 참고문헌 작성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