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fference between r1.2 and the current
@@ -5,9 +5,39 @@
* KTUG 위키에 개인페이지를 만든 사용자가 극소수임
* KTUG 위키의 목적이 "문서화"에 있고 이미 "참조 사이트"로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개인 홈페이지가 필요없다는 주장이 있음.
----
* 개인페이지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구별?
* 텍에 관한 내용인 것처럼 그럴듯한 제목에 내용은 개인적인 것이면?
* 주기적으로 모든 페이지를 전수 검사하여 개인 페이지를 구별해 낼 것인가? 그렇게 한가한가?
* KTUG 위키의 목적이 "문서화"에 있고 이미 "참조 사이트"로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개인 홈페이지가 필요없다는 주장이 있음.
----
일부 내용을 수정합니다.
* KTUG 위키의 목적이 문서화이고 참조 사이트로 활용된다면, 문서화의 수단으로 위키를 사용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은 것 같음. * 관리자가 시간을 들여 모든 페이지를 검사하고 누군가 틀린 내용이나 쓸데 없는 내용을 첨부하였으면 수정해야 하는데, 그렇게 한가한가?
* KTUG의 문서화는 관리자만이 수정할 수 있는 고정된 페이지로 유지하고, 그 내용은 깃헙 같은 것을 이용하여 운영하고, 이에 기여할 사람들은 pull request 같은 방식으로 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관리자는 주기적으로 깃헙의 내용을 문서화 페이지에 반영.
* KTUG 문서화에 위키를 사용하지 않으면, 개인페이지의 문제도 해결되고, 어는 누군가가 수정하는 쓸데없는 내용의 문제도 해결될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문서화에 기여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누구나 수정할 수 있는 위키를 사용하는 것은 그 운영에 적잖은 시간을 들여야하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
* likesam, 실명(?)으로 의견을 적습니다.
* 예전 wiki에서는 개인페이지인 경우에도 "참조 사이트"나 다름없이 활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개인페이지는 2개에 불과하고, 그 중 한 곳은 잡기장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있으며, 다른 한 곳도 내용이 없이 허술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문서화 + 참조사이트라는 목적에 비추어 보면 반드시 개인페이지가 필요할 것인지 의문입니다.
* 그러므로 개인페이지를 모두 삭제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많은 페이지가 있으며, 그 페이지들에 알찬 내용이 있다면, 선별하여 삭제하는 과정이 어렵겠지만, 단 2개에 불과하므로 삭제하는 방향으로 결정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또한 요즈음은 blog, SNS등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잡기장에 가까운 수단이 많이 늘어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결정이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다만 이를 선례로 남겨서 이후에도 개인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후에라도 개인적으로 fork한 내용으로 임시 페이지를 만들거나, 서로 공유할 가치가 있는 내용으로 페이지를 만들어 가는 것은 허용하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 이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은 아마도 물리적으로 이 사이트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일 것이며 이 분들의 결정에 따라 이 사이트 운영 방침이 정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이 위키에는 이 분들 또는 이들과 상당기간 같이 작업한 분들이 작성한 글들만 올라온 듯 싶습니다. 이런 방침이 비록 구체적 언급 없이 행하여져 왔다 하더라도 존중받아야 할 하나의 방침이고 계속 유지되어도 좋다고 봅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구체적인 규약으로 정하여도 좋겠습니다.
* 특히 이곳이 여러 사람의 개인적인 토론의 장이 아니라 텍 사용법을 조직적으로 정리해 두는 곳이고, 또 이 모든 일이 ktug의 필요에 의해서 유지되며, 한편 일반인도 읽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방하는 정도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보이므로 개인적인 level의 토론과 건의는 제한된 페이지에서만 유지하여도 충분히 수용하고 반영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특히 운영자가 보기에 꼭 필요한 개인페이지(사용이 개인에 제한된 페이지이지 개인 마음대로 만드는 페이지란 뜻은 아닙니다)는 운영자가 허락하는 선에서는 사용가능한 것이 좋겠습니다만, 비록 프로그램상에서 가능하더라도 누구나 개인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이 위키에는 별로 필요하지 않은 것이라고 보입니다. (어떤 사이트에서도,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어떠한 메뉴도, 운영진의 동의를 얻은 수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 이런 점에서 일반적 용도의 개인페이지는 수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입니다. 한편 개인페이지는 비록 개인이 만들 수 있더라도 직접 만들지 않고 운영자가 필요에 따라 만들어 주는 것을 사용하는 식의 절차를 만드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
* 개인페이지의 주된 용도 또는 기능은 '''텍을 사용하는 팁이나 기여'''를 '''공유하거나 기록'''해두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일반적인 용도로 권장할만한 팁은 아니라고 생각할 때, 즉 개인 차원의 팁(또는 contribution)을 기록.
* 일반적인 내용으로 확인되면 해당 주제페이지로 옮기거나 새로운 페이지로 작성.
* 개인 차원의 기록이지만 링크되어 참고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는 면에서 긍정적임.
* 개인프로젝트
* 현재 개인블로그를 운영하며 질 좋은 텍 사용 팁을 기록하는 곳도 있지만
* 그 양이 많지 않거나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이곳에 팁을 기록하는 것도 좋을 듯.
* 텍 사용에 관한 개인적인 팁의 메모
* 잊지 않기 위한 기록
* 위와 같은 취지의 개인페이지는,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허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만, 맨 위의 '''촉발된 이유'''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최근 불편한 사례가 발생한 만큼, 어느 정도의 룰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일단, 제안하는 것은, '''관리자가 정리 또는 삭제할 권한을 가졌다'''고 용인하자는 것입니다.
* 더 복잡한 사례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더 정교한 룰이 필요하겠지만
* 십수년의 경험에 비추어, 현재의 상황은 한 사용자의 특이한 사례라고 보고, 관리자가 부담을 덜 느끼면서 정리할 수 있도록 '''관리자에게 일임한다''' 정도의 공감이 형성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성공적인 오프소스 커뮤니티의 사례를 보면 평등한 기회를 주는 잘 정의된 룰이 있으며,
* 룰에 따라, 사용자의 책임과 권한이 모두 같지 않다는 점을 공유하고 있으며
* 커뮤니티 멤버에게 '그 활발한 활동'이 인지되거나, '기여도'가 인정되거나, '집행부에 의해 인정된' 사용자들이 조금 더 큰 권한을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 "자유롭게 쓴다" "최소의 룰"이라는 입장을 견지해 온 것으로 보이는 이 커뮤니티에서는
* 활발한 활동이나 기여도가 인정된 사용자의 개인페이지는, 지금까지와 같이, 따로 제한을 두지 않되
* 기여도가 확인되지 않은 사용자의 개인페이지는 '''관리자의 판단에''' 따라서 (일정한 고지 후에) 정리하도록 '''위임'''하면 좋겠습니다.
----
KTUG 위키에서 개인페이지 허용 여부에 대한 토론입니다.
개인페이지를 허용하지 말자는 논의가 촉발된 이유
- KTUG 위키가 의도하는 바와 무관한 활동, 무의미한 텍스트 또는 자신의 홈페이지를 광고하려는 목적의 링크로 KTUG 개인페이지를 이용한 사례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음
- KTUG 위키에 개인페이지를 만든 사용자가 극소수임
- KTUG 위키의 목적이 "문서화"에 있고 이미 "참조 사이트"로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개인 홈페이지가 필요없다는 주장이 있음.
일부 내용을 수정합니다.
- KTUG 위키의 목적이 문서화이고 참조 사이트로 활용된다면, 문서화의 수단으로 위키를 사용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은 것 같음.
- KTUG의 문서화는 관리자만이 수정할 수 있는 고정된 페이지로 유지하고, 그 내용은 깃헙 같은 것을 이용하여 운영하고, 이에 기여할 사람들은 pull request 같은 방식으로 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관리자는 주기적으로 깃헙의 내용을 문서화 페이지에 반영.
- KTUG 문서화에 위키를 사용하지 않으면, 개인페이지의 문제도 해결되고, 어는 누군가가 수정하는 쓸데없는 내용의 문제도 해결될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문서화에 기여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누구나 수정할 수 있는 위키를 사용하는 것은 그 운영에 적잖은 시간을 들여야하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 likesam, 실명(?)으로 의견을 적습니다.
- 예전 wiki에서는 개인페이지인 경우에도 "참조 사이트"나 다름없이 활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개인페이지는 2개에 불과하고, 그 중 한 곳은 잡기장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있으며, 다른 한 곳도 내용이 없이 허술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문서화 + 참조사이트라는 목적에 비추어 보면 반드시 개인페이지가 필요할 것인지 의문입니다.
- 그러므로 개인페이지를 모두 삭제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많은 페이지가 있으며, 그 페이지들에 알찬 내용이 있다면, 선별하여 삭제하는 과정이 어렵겠지만, 단 2개에 불과하므로 삭제하는 방향으로 결정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또한 요즈음은 blog, SNS등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잡기장에 가까운 수단이 많이 늘어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결정이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다만 이를 선례로 남겨서 이후에도 개인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후에라도 개인적으로 fork한 내용으로 임시 페이지를 만들거나, 서로 공유할 가치가 있는 내용으로 페이지를 만들어 가는 것은 허용하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이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은 아마도 물리적으로 이 사이트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일 것이며 이 분들의 결정에 따라 이 사이트 운영 방침이 정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이 위키에는 이 분들 또는 이들과 상당기간 같이 작업한 분들이 작성한 글들만 올라온 듯 싶습니다. 이런 방침이 비록 구체적 언급 없이 행하여져 왔다 하더라도 존중받아야 할 하나의 방침이고 계속 유지되어도 좋다고 봅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구체적인 규약으로 정하여도 좋겠습니다.
- 특히 이곳이 여러 사람의 개인적인 토론의 장이 아니라 텍 사용법을 조직적으로 정리해 두는 곳이고, 또 이 모든 일이 ktug의 필요에 의해서 유지되며, 한편 일반인도 읽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방하는 정도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보이므로 개인적인 level의 토론과 건의는 제한된 페이지에서만 유지하여도 충분히 수용하고 반영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특히 운영자가 보기에 꼭 필요한 개인페이지(사용이 개인에 제한된 페이지이지 개인 마음대로 만드는 페이지란 뜻은 아닙니다)는 운영자가 허락하는 선에서는 사용가능한 것이 좋겠습니다만, 비록 프로그램상에서 가능하더라도 누구나 개인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이 위키에는 별로 필요하지 않은 것이라고 보입니다. (어떤 사이트에서도,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어떠한 메뉴도, 운영진의 동의를 얻은 수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 이런 점에서 일반적 용도의 개인페이지는 수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입니다. 한편 개인페이지는 비록 개인이 만들 수 있더라도 직접 만들지 않고 운영자가 필요에 따라 만들어 주는 것을 사용하는 식의 절차를 만드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 개인페이지의 주된 용도 또는 기능은 텍을 사용하는 팁이나 기여를 공유하거나 기록해두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일반적인 용도로 권장할만한 팁은 아니라고 생각할 때, 즉 개인 차원의 팁(또는 contribution)을 기록.
- 일반적인 내용으로 확인되면 해당 주제페이지로 옮기거나 새로운 페이지로 작성.
- 개인 차원의 기록이지만 링크되어 참고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는 면에서 긍정적임.
- 개인프로젝트
- 현재 개인블로그를 운영하며 질 좋은 텍 사용 팁을 기록하는 곳도 있지만
- 그 양이 많지 않거나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이곳에 팁을 기록하는 것도 좋을 듯.
- 텍 사용에 관한 개인적인 팁의 메모
- 잊지 않기 위한 기록
- 일반적인 용도로 권장할만한 팁은 아니라고 생각할 때, 즉 개인 차원의 팁(또는 contribution)을 기록.
- 위와 같은 취지의 개인페이지는,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허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만, 맨 위의 촉발된 이유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최근 불편한 사례가 발생한 만큼, 어느 정도의 룰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일단, 제안하는 것은, 관리자가 정리 또는 삭제할 권한을 가졌다고 용인하자는 것입니다.
- 더 복잡한 사례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더 정교한 룰이 필요하겠지만
- 십수년의 경험에 비추어, 현재의 상황은 한 사용자의 특이한 사례라고 보고, 관리자가 부담을 덜 느끼면서 정리할 수 있도록 관리자에게 일임한다 정도의 공감이 형성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성공적인 오프소스 커뮤니티의 사례를 보면 평등한 기회를 주는 잘 정의된 룰이 있으며,
- 룰에 따라, 사용자의 책임과 권한이 모두 같지 않다는 점을 공유하고 있으며
- 커뮤니티 멤버에게 '그 활발한 활동'이 인지되거나, '기여도'가 인정되거나, '집행부에 의해 인정된' 사용자들이 조금 더 큰 권한을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 "자유롭게 쓴다" "최소의 룰"이라는 입장을 견지해 온 것으로 보이는 이 커뮤니티에서는
- 활발한 활동이나 기여도가 인정된 사용자의 개인페이지는, 지금까지와 같이, 따로 제한을 두지 않되
- 기여도가 확인되지 않은 사용자의 개인페이지는 관리자의 판단에 따라서 (일정한 고지 후에) 정리하도록 위임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