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UG 위키에서 개인페이지 허용 여부에 대한 토론입니다.
개인페이지를 허용하지 말자는 논의가 촉발된 이유
- KTUG 위키가 의도하는 바와 무관한 활동, 무의미한 텍스트 또는 자신의 홈페이지를 광고하려는 목적의 링크로 KTUG 개인페이지를 이용한 사례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음
- KTUG 위키에 개인페이지를 만든 사용자가 극소수임
- KTUG 위키의 목적이 "문서화"에 있고 이미 "참조 사이트"로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개인 홈페이지가 필요없다는 주장이 있음.
- 개인페이지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구별?
- 텍에 관한 내용인 것처럼 그럴듯한 제목에 내용은 개인적인 것이면?
- 주기적으로 모든 페이지를 전수 검사하여 개인 페이지를 구별해 낼 것인가? 그렇게 한가한가?
- KTUG 위키의 목적이 문서화이고 참조 사이트로 활용된다면, 문서화의 수단으로 위키를 사용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은 것 같음.
- 관리자가 시간을 들여 모든 페이지를 검사하고 누군가 틀린 내용이나 쓸데 없는 내용을 첨부하였으면 수정해야 하는데, 그렇게 한가한가?
- KTUG의 문서화는 관리자만이 수정할 수 있는 고정된 페이지로 유지하고, 그 내용은 깃헙 같은 것을 이용하여 운영하고, 이에 기여할 사람들은 pull request 같은 방식으로 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관리자는 주기적으로 깃헙의 내용을 문서화 페이지에 반영.
- 즉, KTUG 문서화에 위키를 사용하지 않으면, 개인페이지의 문제도 해결되고, 어는 누군가가 수정하는 쓸데없는 내용의 문제도 해결될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문서화에 기여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누구나 수정할 수 있는 위키를 사용하는 것은 그 운영에 적잖은 시간을 들여야하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