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TeX (rev. 1.14)

EDRSPIHCRSSRSS

MiKTeX

윈도(MS Windows)에서 가장 유명한 TeX Implementations의 하나.


1. Windows 설치

1.1. 명령행

Windows 10 이상의 OS인 경우 powershell 혹은 cmd 에서
winget install --id ChristianSchenk.MiKTeX
또는 ( 가능한 위와 같이 ID를 명확하게 알려주고 인스톨하는 것을 추천한다. )
winget install MiKTeX

1.2. Installer 다운로드

Windows 7 이하 이거나, winget을 이용한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 설치본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다.

2. 장단점

2.1. 장점

(texlive에 비교한 장점)
  1. 설치/삭제가 매우 간단하다.
  2. x64 바이너리
  3. (texlive에 고질적인) 한글 사용자이름 설치 실패 문제가 없다.
  4. MiKTeX Console을 통한 관리가 Windows 친화적이다.
  5. 한글 파일 이름, 경로명이 있더라도 synctex (inverse/forward search)가 동작한다. (한글 폴더 및 파일 이름 사용)
  6. XeTeX을 위해 "사용자 설치 폰트"에 대한 별도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 (폰트 설치시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를 강제하지 않음)
(그밖에)
  1. mpm (MiKTeX Package Manager)을 통한 실시간 패키지 설치/관리.
  2. Windows 최고의 DVI 뷰어인 Yap이 탑재되어 있다.
  3. texify 유틸리티
  4. WinEdt 에디터가 MiKTeX을 잘 지원한다.

2.2. 단점

  1. 외부 유틸리티를 전부 별도 설치해야 한다. (texlive는 perl과 gs가 기본 설치된다)
    • latexmk를 실행하려 해도 perl을 설치해야 함. 원활한 tex 작업을 위해서 perl, python, -ghostscript-, java jre 등을 일일이 하나하나 별도 설치해주어야 한다.
  2. KTUG 사설저장소가 MiKTeX을 지원하지 않는다.
  3. 미러 서버가 동작하지 않거나 업데이트 중이면 mpm 운영에 곤란을 겪을 수 있다.

3. 운영상의 팁

  • 미러 서버가 응답하지 않는 에러가 발생했을 때는 MiKTeX Console을 닫지 말고 서버를 다른 곳으로 바꾸어본다.
    • MiKTeX Console -> Updates -> Retrieve from -> Change -> Next
  • KTUG 사설저장소 패키지가 필요하다면 한글과 MiKTeX 페이지를 참고.
  • mpm으로 자동 설치되지 않는 폰트의 경우: xetex/luatex 문서를 작성할 때 \setmainfont 등에 폰트의 "파일 이름"을 명시하면 자동 설치가 잘 동작한다. 예를 들면
    \setmainfont{texgyretermes-regular.otf}
    
    일단 설치된 후에는 "폰트 이름"으로 호출해도 된다. 또는, 강제로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mpm --install tex-gyre
    

4. 기타

  1. 한글 사용 관련 문제는 모두 해결되었다.
  2. MiKTeX은 현재 Windows 이외에 Linux, Mac OS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3. Dockerized MiKTeX이 있다. Debian Linux 기반에 MiKTeX을 설치한 상태의 docker image를 배포한다. MiKTeXDockerized 페이지 참조.

5. 관련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