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관련하여 알아두어야 할 사항
- 예를 들어 TL 201X를 /usr/local/texlive 아래 설치하였다면, 다음과 같은 디렉터리 구조를 가진다.
/usr/local/texlive/2013/ /usr/local/texlive/2014/ /usr/local/texlive/2015/
/usr/local/texlive/texmf-local/
은 모든 연도별 TeXLive가 공유한다. 그러므로 이곳에 설치한 사용자 파일들은 연도별 판올림을 하더라도 유지된다.
.../20XX/bin/<아키텍쳐>/
로 표시되는 바이너리 디렉터리가 PATH에 포함되면 된다. 2014년에 리눅스에서 이것을 설치할 때 /usr/local/texlive/2014/bin/x86_64-linux/
를 /usr/texbin
으로 심볼릭 링크하고 /usr/texbin
을 PATH에 포함시켜 두었다면, 2015 설치 후에 다음과 같이 하여 판올림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sudo unlink /usr/texbin $ sudo ln -s /usr/local/texlive/2015/bin/x86_64-linux /usr/texbin
윈도우즈 시스템의 경우는, 사용자가 직접 PATH를 조작하거나 하는 일이 번거로운 관계로, 아예 이전에 설치한 TeX Live를 제거하고 새로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더라도 (특별히 설치 위치를 바꾸지 않았다면)
texmf-local
의 내용이 이전으로부터 계승되어 유지되는 것은 동일하다.
맥의 경우 MacTeX으로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새로운 연도판으로 설정을 마쳐준다. 그러나 이전에 설치된 파일들이 제거되는 것은 아니며, 원한다면 이전 버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PreferencePane을 제공하기까지 한다.
----
- [1] 이런 식으로 관리하는 이유가 있으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년 새로 설치한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