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LaTeX, LuaLaTeX 사용 상황에서 시스템에 없는 폰트를 임시로 인터넷을 통하여 다운로드받아 이용하기 위한 목적의 패키지
- 컴퓨터가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 Windows 시스템의 경우, KTUG 사설 저장소의 ktugbin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 Linux/Mac에서는 wget과 curl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설치 ¶
KTUG 사설저장소의 ksmisc 패키지를 설치한다.
$ tlmgr install ksmisc
사용법 ¶
\preparefontfile 명령은 두 개의 인자를 요구한다.
- 등록된 폰트의 이름: 시스템에 등록된 폰트의 "폰트 이름"(파일이름이 아님)
- URL
예를 들어 unifont를 다운로드받아서 문서에서 활용하고자 한다면 다음 절차를 따른다. (자신의 컴퓨터에 unifont가 없는 경우)
- 다음과 같은 샘플 문서를 작성한다.
\documentclass{article} \usepackage{kotex} \usepackage{jiwonlipsum} \usepackage{preparefont} \preparefontfile{Unifont}{https://ftp.gnu.org/gnu/unifont/unifont-7.0.06/unifont-7.0.06.ttf} \setmainhangulfont{unifont-7.0.06.ttf} \begin{document} \jiwon \end{document}
- 이 파일을 저장하여 xelatex에
--shell-escape
옵션을 주어서 실행한다.# xelatex --shell-escape <filename>
- 실행에 성공하면 해당 폰트 파일이 현재의 디렉터리에 저장되어 있다.
사용상 주의점 ¶
- 반드시
--shell-escape
옵션을 주어서 실행해야 한다. 참고. EnablingShellEscape. - 다운받은 폰트를 문서에서 활용할 때는 \setmainhangulfont 등에 "폰트 파일 이름으로" 폰트를 지정해야 한다.
- 다운로드 받은 폰트는 작업 디렉터리에 존재하며 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다시 컴파일하면 다시 다운로드를 시도할 수 있다. 일단 폰트를 다운로드받으면 해당 파일은 그 목적을 다한 것이다. (\preparefontfile 명령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운로드를 시도하지 않게 하려면
--shell-escape
없이 컴파일한다.)
응용: dropbox를 통하여 공유된 폰트 ¶
일시적으로 질문이나 기타 목적으로 폰트를 공유하여 테스트하고자 한다면,
- dropbox의 공유 링크를 얻는다.
- 위의 copy된 링크에서
www.dropbox.com
부분을dl.dropboxusercontent.com
으로 고치고 마지막의?dl=0
을 삭제한 url을 적는다.
폰트가 문제가 되는 MWE의 작성 방법 ¶
- 해당 폰트를 dropbox를 통하여 공유하고 \preparefontfile 명령으로 이 폰트를 다운받게 하는 형식으로 질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