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RSPIHCRSSRSS

외부그림포함

last modified: 2015-06-24 14:43:06 Contributors

외부에서 만든 그림을 문서에 집어 넣는 방법입니다. (구위키 내용)

1. graphicx 패키지

프리앰블에 graphicx 패키지를 불러온다.
\usepackage{graphicx}
삽입할 그림 파일을 tex파일이 있는 폴더에 넣고 \includegraphics명령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그림을 삽입한다.
\includegraphics[옵션]{그림파일명} %확장명을 넣지 않는 것이 좋음
  1. [옵션]이 없으면 [scale=1]과 같다.[1]
  2. 옵션 scale=1 에서 등호(=) 앞쪽에 있는 것을 key 라 하고 뒤쪽에 있는 것을 value 라고 한다. 그리고 합쳐서 keyval이라고 한다.
  3. \includegraphics 명령과 함께 쓸 수 있는 keyval은 graphicx 문서 1-4쪽에 있다.
  4. angle=90 또는 angle=-90 은 90도 또는 -90도 돌린다. width와 height는 그림의 가로 또는 세로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
별도의 하위 폴더에 그림 파일을 모아두고 사용하고자 한다면 프리앰블에 다음과 같이 추가한다.
\graphicspath{{하위폴더이름/}}

2. 떠다니는 개체 안에 그림을 넣는 방법

다니는 개체Figure환경은 주로 그림을 넣는 데 사용된다. Figure환경에 캡션을 붙이면 캡션 이름이 "그림" 또는 "Figure"로 붙는다. Table환경 안에 그림을 넣지 못할 이유는 없다. 표처럼 생긴 그림을 외부에서 작성하여 Table환경 안에 넣어도 된다.
----
  • [1] scale=2 또는 scale=0.5 등 배수(倍數)를 쓰는 것이 출력물에서 비교적으로 좋은 해상도를 가진다. 다른 옵션에는 height=6.5cm, width=0.75\textwidth 등이 있다. '''height'''와 '''width'''를 함께 정하면 그림의 가로 세로의 배율이 바뀔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