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RSPIHCRSSRSS

훈민정음언해

last modified: 2023-02-20 18:12:02 Contributors

정본 훈민정음 언해

파일

활용 예제

수정 요청과 토론

  • 잘못 입력된 문자의 수정 요청 및 토론 환영. 위 링크된 KTUG 게시글로 제보 및 기고 요망.

README.md

  • 배포 파일의 README.md 파일의 내용
    # 정본 <훈민정음 언해>
    
    ## 개관
    
    이 파일 묶음은 <훈민정음 언해> 텍스트의 정본을 확립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여기서 "정본"이라 함은 조규태 등이 연구를 진행하여 문화재청에 제출한 연구보고서, 
    문화재청 (2007), "훈민정음 언해본 이본 조사 및 정본 제작 연구"에서 사용하는 용어로서, 
    텍스트를 비평적으로 재구하여 상정된 원본을 재현한 판본을 가리키는 말이다. 
    다만, 논란이 되는 바 해당 문서에서의 "세종어제" 어구의 존재 여부에 대하여, 그 구절이 있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우리는 이것을 전자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두 가지 형태로 제공하려 한다. 
    하나는 TeX 마크업으로 입력된 것이며, 다른 하나는 첫가끝 자모코드로 입력한 것이다. 
    TeX 입력 소스의 경우는 pmhanguljamo라는 한국어 입력 시스템을 사용하였다. 
    
    ## 파일
    
    배포하는 파일은 hunminauth-20211009.zip이다. 다음과 같은 파일을 포함한다.
    
    1. `HMJEauth-pm.tex`: pmhanguljamo 패키지의 마크업 방식으로 입력한 소스이다.
    2. `HMJEauth-lvt.txt`: 유니코드 UTF-8 인코딩, 한글을 한글자모(LVT)로 입력한 텍스트이다. 
    3. `hunminjeongeum.tex`: 주텍스트인 `HMJEauth-pm.tex`을 실제로 식자하기 위한 설정 등을 
       보여주는 예제 tex 파일이며, 이 파일에 대하여 xelatex을 적용하여 pdf를 얻을 수 있다.
    4. `README.md`: 이 파일.
    
    ## 제작
    
    파일의 제작에는 Nova de Hi와 KTUG의 여러 참여자가 2021년 9월에 공동으로 작업하였다.
    
    # Copyright
    
    Copyright (C) 2021, Nova de Hi
    
    CC-BY-SA 4.0
    
    이 파일들은 크리에이티브-커먼즈 라이센스 (저작자 표시; 동일조건 변경 허락) 4.0 (또는 이후 버전)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권리증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4.0/
    이용규약: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d/4.0/legal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