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X("라텍" 또는 "레이텍"으로 읽음. Lamport TeX에서 온 이름이다)은 문서작성시스템이면서 문서 마크업 언어이다. 수학, 물리학, 컴퓨터 과학, 통계학, 경제학, 정치학 등 여러 분야의 학술 문헌의 교환과 출판에 널리 사용된다. 이외에도 산스크리트어, 아랍어와 같은 다국어를 포함한 문헌이나 비평판(critical edition)의 제작과 출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LaTeX은 조판 프로그램 TeX을 출력 포매터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 자신이 TeX 매크로 언어로 작성되었다. LaTeX은 특정 편집 프로그램의 이름이 아니며 LaTeX 문서에 사용되는 인코딩 및 태킹 관행을 가리킨다.

LaTeXTeX의 강력한 기능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고수준 언어를 제공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1980년대 초반에 Leslie Lamport에 의하여 처음 작성되었으며 Lamport가 마지막으로 릴리스한 LaTeXLaTeX 2.09였다. 현재 버전은 LaTeX2e이다. LaTeX은 자유 소프트웨어이고 LaTeX Project Public License로 배포된다.
Retrieved from http://wiki.ktug.org/wiki/wiki.php/LaTeX
last modified 2014-12-15 14: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