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RSPIHCRSSRSS

처음시작하기

last modified: 2021-05-21 17:07:14 Contributors

이 페이지는 LaTeX에 대해 처음 듣고 LaTeX을 사용할 필요성을 느껴(또는 사용을 강요당해)서 작업 환경을 구축하고 동작을 확인하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최소한의 설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작성되었다.

1. 설치하기와 사용환경 설정하기

TeX (LaTeX)을 사용하려면 TeX Live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2. 간단한 예제 : 작업과정

(La)TeX을 이용한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PDF 최종출력물을 얻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러한 최종출력물까지 이르는 데는 다음과 같은 몇 단계를 거친다.

2.1. 원본(source) 파일을 작성한다


이 글은 편의상 Windows에서 TeXLive를 설치했다고 가정하고, 에디터는 TeXWorks를 이용하는 것으로 한다.

바탕화면의 TeXWorks 에디터를 더블클릭하여 연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입력한다.
\documentclass{oblivoir}

\begin{document}
안녕하세요!
\end{document}
LaTeX 원본 파일은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일정한 형식이 있다.
  • 반드시 \documentclass 명령으로 시작하고, 이 명령의 인자(중괄호 안에 오는 것)로 문서 형식을 지정한다.
  • 본문은 \begin{document}로 시작해서 \end{document}로 끝난다. 그러므로, LaTeX 원본은 \documentclass에서 \begin{document}까지가 한 부분(이 부분을 Preamble이라고 한다.), \begin{document}에서 \end{document}까지가 한 부분, 두 부분으로 되어있다.

이 파일을 hello.tex이라는 이름으로 저장한다.
  • 원활한 TeX 작업을 위해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을 따르도록 한다.
    1. hello.tex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까지의 경로에 한글이 포함되면 안된다.
    2. 파일 이름을 한글로 짓지 않는다.
    3. 빈 칸(공백)이 포함된 파일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다. 파일 이름이나 그림 이름에 빈 칸이 들어가 있으면 처리가 되지 않거나 불편을 겪을 수 있다.
    4. 결론. 폴더와 파일, 경로명에 한글과 공백을 전혀 쓰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2.2. 원본을 컴파일(compile) 한다

원본 파일을 TeX이 처리하도록 하는 과정을 관행상 컴파일이라고 부른다.

이제 메뉴에서 조판을 선택 후 XeLaTeX을 선택하고 좌측 상단의 초록색 재생 버튼을 눌러서 컴파일을 하면 pdf viewer에서 출력 결과를 볼 수 있다.

컴파일 중에 화면이 멈추어서 사용자의 입력을 기다리고 있을 때도 있다. 이 경우는 '에러'가 발생한 것인데, 원하는 출력을 얻을 수 없게 된다. 이 경우 컴파일 버튼을 다시 눌러서 컴파일을 중단하고 원본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

2.3. 결과

TeXWorks는 컴파일에 성공하면 pdf를 바로 띄워서 보여준다. 편집창과 pdf 창 어디에서든지 Ctrl-Click하면 소스와 뷰어 사이의 동일한 위치를 호 왔다갔다 할 수 있다.

3. 그 후에 해야 할 것

3.1. LaTeX 명령어 사용법 익히기

이제 자신의 문서를 작성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LaTeX 명령어를 익히는 것은 초보자에게 수월하지 않다. 다행히 이를 위한 안내 책자가 있다. KTUG 문서 주제별 분류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문서들을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읽어보시기 바란다. 그 중에서 다음 문서는 반드시 읽어보시기를 권한다. LaTeX을 사용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클래스나 패키지에 대한 설명서를 참고해야 할 상황이 온다. 설명서를 여는 법은 간단하다. 예를 들어 우리가 사용한 oblivoir 클래스에 대한 설명서를 보고싶다면 키보드에서 윈도우키+R을 눌러 실행을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 후 엔터를 누른다.
texdoc oblivoir

3.3. 질문하기

KTUG 질문 게시판에 모르는 내용에 대해 질문을 남기면 대부분의 경우 잘 작성된 질문 순서대로 답변이 달린다. 많은 사람들이 빨리 답을 얻고자 하는 마음에 정리되지 않은 질문을 올리기 일쑤다. 질문을 올리기 전에는 항상 이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